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스 프린세스, 가난한 천재 소녀가 열정으로 이뤄낸 꿈

by 유뎐 2024. 4. 22.

케이시와 피겨스케이팅의 만남의 시작

영화 "아이스 프린세스"는 대학 진학을 준비하던 소녀 케이시의 도전과 성장을 그린 작품입니다.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살아가는 케이시는 과학 영재로서의 잠재력을 발견하게 됩니다. 케이시의 어려운 형편을 알고 있던 선생님은 과학 영재들에게 지원되는 국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추천서를 써 주기로 합니다. 케이시는 그 기회를 얻기 위해 피겨 스케이팅의 동작을 물리학적으로 분석하는 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곧장 마을 스케이트장으로 향한 케이시는 카메라에 피겨 선수들의 동작을 카메라에 담습니다. 대회를 앞둔 선수들은 보안에 예민하여 쫓겨날 뻔하기도 같은 학교 젠의 도움을 받아 오해를 풀고 어렵게 학부모들의 허락을 받아 과제에 필요한 자료들을 촬영해 나갑니다. 젠은 혹독한 훈련에 지쳐있었고 케이시는 이를 물리학적으로 해결해보려 하지만 촬영한 영상을 분석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케이시는 직접 피겨 스케이팅에 도전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케이시의 열정과 성장

케이시는 비싼 레슨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고 친구들과 함께 안무를 연습하며 스케이팅 실력을 향상시킵니다. 과제를 핑계로 스케이팅에 몰두하던 케이시는 점점 그 매력에 빠져들었고 자신의 꿈과 열정을 발견하게 됩니다. 결국 케이시는 지역 대회를 나갈 수 있는 길인 발표회에 참여하게 됩니다. 피겨 의상이 없었던 케이시는 젠의 엄마이자 코치인 타냐가 선수 시절에 입던 옷을 빌려 입었습니다.긴장된 마음으로 아이스링크에 올라서는 케이시, 귀여운 아이들의 무대가 끝나고 케이시가 본격적으로 실력을 발휘합니다. 객석의 반응은 폭발적이었고 심사위원들의 점수 역시 높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주니어 대회에 나갈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해도 성공하기 어려운 피겨 스케이팅이라, 홀어머니 밑에서 힘들게 자란 케이시는 피겨 스케이팅을 계속해나갈 경제적 여유 따윈 없었습니다. 선생님께 피겨와 관련하여 물리학 과제를 제출하였고 열정이 보인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케이시는 한 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바로 어려운 동작들을 과학적으로 코칭해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케이시는 아이들을 도우며 아이스 링크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케이시는 체력을 키우며 친구들의 도움으로 안무를 익혀 나가고 레슨비를 위한 아르바이트 또한 열심히 해냅니다. 하지만 케이시가 스케이팅에 빠져들수록 성적은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결국 엄마에게 모든 사실을 들켜버리게 됩니다. 엄마는 지금까지 공들여왔던 것들을 포기하고 생각지도 못한 운동선수를 하겠다는 딸이 못마땅하기만 합니다. 지역 예선 날이 다가오고 케이시는 끝내 엄마의 응원을 받지 못한 채 대회장으로 향했습니다. 홀로 대회를 준비하는 케이시가 안쓰러웠던 젠은 케이시를 도와줍니다. 지역 예선이 시작되고 선수들은 응원을 받으며 준비해 온 연기를 해나갑니다. 젠의 연기가 마무리되고 케이시는 떨리는 마음으로 얼음 위에 올라서는데 낡은 신발 때문에 잠시 주춤하지만 이내 긴장을 풀고 트리플에 성공합니다. 케이시의 연기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곧바로 성적이 공개되었습니다. 첫 출전에 5위라는 성적은 분명 놀라운 일이었지만 본선에는 4위까지 밖에 갈 수가 없었습니다. 티 나는 케이시의 낡은 스케이트화를 바꿔주려 합니다. 새 스케이트화를 신고 프리 연기를 펼치는 케이시는 길이 들지 않은 새 스케이트화에 계속해서 실수를 저지르고 최종 5위로 결국 본선에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알고보니 티나는 자신의 딸인 젠을 위해 고의적으로 케이시의 시합을 망친 것이었습니다. 

 

용기와 희망을 통해 이뤄낸 꿈

다시 원래의 생활로 돌아온 케이시는 하버드 진학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고 케이시를 진심으로 아꼈던 젠은 오해를 풀어보려 노력합니다. 그리고 젠은 티나에게 피겨 스케이팅을 그만두겠다 말합니다.한편 케이시 또한 하버드 인터뷰에 참가하였으나, 결국 피겨 스케이팅 생각에 진학을 포기합니다. 하버드를 포기한 딸에 엄마는 분노하였고 케이시는 집 앞 연못에서 혼자 본선을 준비합니다. 그때 테디가 잠보니를 타고 케이시를 도와주러 나타납니다. 테디에게 용기를 얻은 케이시는 티나에게 코치직을 해달라고 간절하게 요청합니다. 하지만 케이시의 엄마는 이를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티나와 동창이었던 엄마는 학창 시절 예쁘고 인기 많던 그녀를 질투하고 있었습니다. 어느덧 두 달의 시간이 지나고 주니어 본선 대회가 열리는 날이 되었습니다. 선수들의 쇼트 경기가 시작되었고 케이시는 생각보다 저조한 점수에 마음이 초조해집니다. 한 편 수업 중인 엄마도 케이시가 신경 쓰이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프리 경기가 시작되고 케이시는 초조한 마음에 엄마에게 전화를 걸지만 연락이 닿지 않습니다. 마지막 프리 연기를 시작하는 케이시는, 온전히 경기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이때 다시 일어서 최선을 다하는 케이시의 눈에 엄마의 모습이 보이고 케이시는 전력을 다해 자신의 실력을 선보였습니다. 무사히 경기가 마무리되었고 놀라운 성장을 보여준 케이시는 단번에 주목받는 선수가 되었습니다. 테디가 꽃을 들고 찾아오고 꿈과 사랑을 모두 찾아낸 케이시의 모습을 끝으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아이스 프린세스"는 단순히 스케이팅을 통해 꿈을 이루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자기 발견과 성장, 꿈을 향한 열정과 희생, 그리고 가족과의 관계에서의 갈등과 화해를 다룹니다. 케이시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꿈을 향해 달려가는 용기와 희망을 주며, 어떠한 어려움에도 꿈을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합니다. 이는 우리 모두에게 전달할 가치 있는 교훈입니다.